목 균형 무너지는 일자목 변형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증후군

목을 길게 빼는 자세 때문에 정상적인 목뼈의 모양, ‘C’자 형태가 일자로 변형되는 것을 말합니다. 머리가 앞으로 향하는 구부정한 자세가 지속되면 척추의 윗부분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목 뒷부분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 증상은 10대부터 중장년층까지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원인

잦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같은 IT기기의 사용, 책상에서 책을 내려다보는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있을 때 등 목에 무리를 주는 자세가 주원인입니다. 또,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나이가 들면 목 주변의 근육이 부족해져 목을 가누는 힘이 약해지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증상

이미지명

정상목 x-ray

이미지명

거북목 x-ray 1

이미지명

거북목 x-ray 2

어깨와 목덜미가 결리고 어깨와 등이 굽어 있습니다. 목을 뒤로 젖히면 뻐근함이나 통증이 느껴지고 뒷머리 두통이 생기고 머리가 울릴 때가 있습니다. 옆에서 보면 거북이처럼 목이 앞으로 빠져 있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가벼운 증상은 약물치료와 보조기 사용으로 충분하며 온열치료, 심부 초음파 치료, 전기 자극치료, 견인치료 등의 물리치료가 효과적입니다. 3개월 이상 비수술적 치료를 해도 효과가 없거나 통증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은 경우, 신경 증상 악화, 근력 약화, 크기가 큰 디스크의 탈출로 중추신경인 척수가 압박되어 척수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