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뼈가 휘었다! 척추 측만증

척추 측만증

허리가 S자형으로 휘어지는 척추의 변형으로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서로 다르거나 몸통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인

선천성과 후천성(특발성) 척추 측만증으로 나뉘는데 선천성 측만증은 유전되는 경우가 많고 후천성 측만증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며 전체 측만증 환자 비율의 70%를 차지합니다. 척추관 협착증, 척추 전방 전위증과 같은 척추 질환이 동반되어 발생합니다. 근육 신경성 척추 측만증은 소아마비나 근육병 등 여러 가지 신경질환 또는 근육 질환에 의해 발생하며 진행이 빠르고 심한 변형을 초래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

허리와 다리가 아프고 쑤시는 통증이 발생하고 허리를 뒤로 젖히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다리가 저리고 당기면서 아프고 감각이 둔해지며 다리 전체에 힘이 빠지고 마비가 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걷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자가진단

똑바로 서 있는 상태에서 양쪽 어깨높이 차이가 있는지 골반의 높이가 같은지 등을 관찰합니다. 다이빙하는 자세로 상체를 앞으로 90도 기울인 상태에서 등의 양쪽 높이가 차이가 나는지 확인합니다. 허리를 앞으로 구부렸을 때 등의 한쪽이 튀어나와 있으면 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치료

대부분의 경우는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고 관찰만 필요로 합니다. 척추가 휘어진 각도에 따라 보조기 착용 및 수술치료를 시행합니다.척추 측만증은 휘어진 각도와 뼈의 성장 나이가 치료의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뼈 나이가 어릴수록 측만증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보조기 착용 치료법이 객관적으로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도수 치료, 슬링 치료를 통해 변형된 척추의 교정, 운동 기능을 회복시켜줍니다.

수술 치료

척주교정 유합술을 통해 휘어진 척추를 금속 고정물을 사용하여 바로 잡고 고정한 후 재발하지 않도록 견고한 유합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