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무릎이 아픈 반월상 연골 손상

반월상 연골 손상(파열)

무릎의 반월상 연골은 반달 모양의 연골로 대퇴골과 경골 사이에서 완충 장치 역할을 하는 구조물로 내측 구획에 있는 연골을 내측 반월상 연골, 외측에 있는 연골을 외측 반월상 연골이라고 합니다. 반월상 연골은 질기고 고무 같아서 외부 충격을 흡수하여 관절을 보호해줍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파열)은 무릎 관절 손상 중 가장 흔한 질병으로 전 연령대에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원인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반월상 연골 손상은 운동 중 무릎이 뒤틀려 발생하기도 하고 태클과 같은 직접적인 타격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연골이 약해지고 얇아져 외상없이도 반월상 연골이 파열될 수 있는데 이를 퇴행성 반월상 연골파열이라고 합니다.

증상

반월상 연골 손상 시 찢어지거나 끊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이 상태로도 걷거나 운동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무릎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며 치료 시기가 늦어지면 반월상 연골 조직이 느슨해질 수 있고 관절 안에서 표류하게 되며 이로 인해 무릎에 잠김 현상이나 불안정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료

반월상 연골 손상의 치료 방법은 파열의 모양과 크기, 부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반월상 연골의 바깥쪽 1/3은 ‘적색’ 영역으로 혈액 공급이 원활한 지역입니다. 이 지역에서 파열된 반월상 연골은 종종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봉합술로 치료 가능합니다.

반월상 연골의 안쪽 2/3는 ‘백색’ 영역으로 혈액 공급이 좋지 않으며 이 부위에 파열은 스스로 치유가 불가능하고 복합 파열이 이 지역에 흔히 발생하는 파열 중 하나입니다. 이곳은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대부분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부분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비수술 치료

연골 손상이 작고 바깥쪽에 위치해 있으며 무릎 불안정성이 없으면 약물치료와 냉찜질, 압박, 거상 등을 시행합니다.

수술치료

관절내시경을 통해 파열된 반월상 연골을 절제 또는 봉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