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뇌졸중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허혈성 뇌졸중’과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출혈성 뇌졸중’, 그리고 잠깐 동안 뇌의 혈관이 막혔다가 회복되는 ‘일과성허혈발작’이 있습니다.

허혈성 뇌졸중

허혈뇌졸중은 전체 뇌졸중의 80% 가까이 차지하고 있으며 원인 대부분이 ‘혈전’이라고 하는 응고된 혈액 덩어리가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을 막아서 발생합니다.

1)큰동맥죽경화증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때문에 손상된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뇌혈관이 점차 좁아져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는 혈액공급이 줄어들고 좁아진 부위에 혈전이 떨어져 나가 다른 곳을 막아버리거나 그 자리가 막혀 뇌경색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2)열공뇌졸중

뇌의 큰 혈관에서 나누어져 나온 작은 혈관들이 고혈압 등으로 압박을 받으면 혈관이 막혀 발생한 뇌경색입니다.

3)심장성색전증

심장판막질환이나 심방세동, 심근병 등의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심장에서 혈전이 만들어져서 뇌로 흘러 들어가 뇌혈관을 막아 뇌경색을 일으킵니다.

출혈성 뇌졸중

출혈성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어떤 원인에 의해 파열되어 출혈을 일으키면서 발생하는 뇌졸중으로 전체 뇌졸중 환자의 20%를 차지합니다. 뇌혈관이 출혈을 일으키면 해당 부위에 혈액공급이 차단되어 뇌 신경이 손상될 뿐만 아니라 혈액이 뇌 속에 고이면서 뇌조직을 압박하거나 손상시켜 뇌손상이 발생합니다.

이미지명

1)뇌내출혈(뇌실질내출혈)

동맥벽에 지방이 침착되어 덩어리가 생기고 이로 인해 동맥이 좁아지고 딱딱해집니다. 이때 갑자기 혈압이 오르면 약한 부위가 터지게 되는데 터진 동맥에 의하여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받던 뇌의 신경세포들이 혈류공급이 안 돼 손상되고 주변 세포들은 터져 나온 피에 눌려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미지명

2)거미막하출혈

뇌를 싸고 있는 거미막과 뇌 사이의 공간에 출혈이 발생하는 것으로 동맥류 파열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동맥류가 얇아져 약해지거나 혈관의 높은 압력으로 인해 서서히 늘어나 확장되어 꽈리모양을 만듭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파열되어 거미막과 뇌 사이에 혈액이 고이는 것입니다.

뇌졸중 증상

일과성허혈발작

뇌졸중과 똑같은 증상으로 시작되나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저절로 사라지고 뚜렷한 장애를 남기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과성허혈발작은 뇌졸중의 위험이 크다는 경고증상으로 보고 있으며 불편함이 없더라도 적극적인 검사와 치료를 해야 합니다.

뇌졸중 초기증상

①편측마비

얼굴이나 신체의 한쪽 부분에 마비가 옵니다.

②언어장애

말이 어눌해지고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③시각장애

하나의 물건이 두 개로 보입니다.

④심한 두통과 구토 반복

⑤어지럼증

뇌졸중은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거나 생명까지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하지만 발생 초기에 신속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면 후유증을 크게 줄일 수 있고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의심 증상이 나타날 때 최대한 빨리 병원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