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들어 올리기 힘든 팔 충돌증후군

충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Impingement Syndrome)은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가 그 위에 있는 견봉 뼈와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팔을 어깨높이보다 높게 들어 올렸을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어깨 속에 뭔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고 팔을 들어 올릴 때 뚝뚝 소리가 나면 충돌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원인

이미지명

어깨 사용이 많은 운동을 하거나 운동할 때 잘못된 자세를 반복하면 생기기 쉽습니다. 대부분 스포츠 손상 때문에 생기는데 야구, 배구, 배드민턴 같이 팔을 어깨 위에서 쓰는 운동을 하는 경우 발생 가능성이 커집니다. 컴퓨터 사용이 많은 직장인, 가사노동이 많은 주부도 자주 걸립니다.

증상

이미지명
이미지명

팔을 들어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나타나고 야간 통증이 심해 수면 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통증이 있는 쪽으로 눕기가 힘들고 옷을 입거나 벗을 때 팔을 어깨 위로 드는 행동을 할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치료

비수술 치료

어깨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약물이나 주사 치료, 냉찜질, 전기자극 같은 물리치료를 진행하며 보존적 치료를 해도 통증이 줄어들지 않을 때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꾸준한 운동과 재활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할 수 있습니다.

수술치료

관절내시경을 통해 3~5mm 정도만 절개하여 관절 내부의 상태를 모니터로 확대해보면서 염증 부위를 제거하고 힘줄을 압박하는 견봉(어깨뼈)을 다듬어 주어 힘줄 사이의 공간을 넓게 만들어줍니다. 수술 후에는 재활치료를 어깨 근력을 강화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