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된 수핵이 신경을 누르는 질환 허리 디스크

허리디스크

척추 사이에는 쿠션 역할을 하는 말랑말랑한 조직을 디스크(추간판)라고 합니다. 디스크 한가운데에는 ‘섬유륜’이라고 불리는 질긴 외부층과 ‘수핵’이라고 불리는 연한 젤리 같은 중심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퇴행성 변화나 외상 등에 의해 디스크 안에 수핵이 외부 층에 있는 섬유륜 사이를 통해 빠져나가 주위의 신경을 압박하여 염증이 생기고 허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증상

이미지명

정상 디스크 x-ray

이미지명

허리디스크 x-ray

이미지명

허리디스크 x-ray

허리와 다리가 당기면서 아프고 앉아있을 때 통증이 심하고 서 있거나 걸으면 오히려 편해집니다. 허리를 굽히면 아프고 뻣뻣하고 움직일 때 통증이 옵니다. 누워서 다리를 들어 올리면 뒷부분이 당겨 다리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치료

대부분 환자들은(80~90%) 수술을 받지 않아도 비수술적 치료로 상당히 호전되며 단순한 휴식만으로도 자연치유가 되기도 합니다. 매우 심한 통증이나 마비를 동반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비수술 치료

단기간의 휴식이나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신경근 차단술 등이 있습니다. 이런 치료들은 통증이나 저림증상을 완화하고 치유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시행합니다.

수술 치료

탈출된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고 자극하여 통증과 근력 약화를 유발하는 현상을 멈추게 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경막외 주사요법(신경근 차단술)

심한 다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시술하는 방법으로 스테로이드와 국소마취제를 경막외 공간(척추 신경 주위)이나 신경근 주위에 주입하는 것입니다.

추간판절제술

튀어나온 디스크를 직접 제거하는 것으로 디스크가 위치해 있는 피부를 약간 절개하고 눌려 있는 신경을 잘 보이도록 뼈를 약간 떼어냅니다. 탈출된 디스크 조각들을 제거하여 신경이 눌리지 않게 합니다. 추간판 절제술은 내시경, 현미경, 레이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